사업분야

AMC

관련법규 관리 이력
  •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 제10조 제1항 제2호
  • →"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" 제2조 제8호, 제8호의2, 제9호 및 제10호의 업무를 허가 받은 신용정보회사 및 채권추심회사
    →"개인신용평가업" "개인사업자신용평가업" "기업신용조회업" "신용조사업" "채권추심업"
  • 당사는 위 법률에 근거 요건을 갖춘 적격자산관리자 신용정보법 제5호 제1항 제6호 동법 시행령 제2조 제3호, 신용정보업감독규정 제4조 제7호
  • 2017년 11월 AMC실 설립을 시작으로 뛰어난 자산관리 업무경력자로 구성하여 고객사 수임 규모에 맞춘 탄력적 인력 운용과 관계사 시너지를 활용한 적극적인 자산관리
  • '20년 4월말 현재 관리 자산 : 장부가 기준 약 2,000억원(기 회수 자산 제외)
  • '18년~'20년 3월말 현재 회수 자산 1,639억원 달성
  • 제안업무 NPL 자산에 대한 자산관리 서비스
    주요업무 지원업무
  • 채권서류 실사 및 인수
  • 자산관리 계획작성(자산별 처분전략, 추정CF)
  • 담보채권관리업무 (경매절차관리, 배당금 수령, 유입물건 매각 등)
  • 특별채권관리업무 (회생절차관리, M&A 추진 등)
  • 잔존채권 추심 및 관리업무
  • 자산실사 및 Valuation 지원
  • 투자자에 대한 관리현황 Reporting
  • 투자제안 검토
  • 자산관리 프로세스

    고객사 NPL펀드의 수익률 제고 및 투자자 이익보호를 위한 전담팀 구성
    - 자산관리인력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7~8인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

    • 자산인수검토지원
    • 자산관리계획안 작성
    • 고객사보고 및 승인
    • 처분계획 실행
    • 실적 등 종결 보고
    AMC
    Asset Management(AM) Portfolio Management(PM)
  • 자산관리계획안 작성
  • Down Risk 회피 및 Value-up 전략 수립
  • 목표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현장 마케팅 활동
  • 유입 부동산 관리
  • 법률 Issue에 대한 사전 검토
  • ARP 및 개발 Issue
  • 추정 Cash Flow, 회수전략 보고
  • 매주 발생되는 Issue 및 진행상황 보고
  • 자산관리계획안에 대한 목표수익률 점검
  • AM 자산관리활동에 대한 내부 승인
  •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전략 수립
  • 운용사에 회수 현황 정기적 보고
  • 관리활동, 목표대비 회수율 등
  • 정기적 실적관리 보고 업무
  • 목표관리 운영전략

    수익률 제고 방안 1. 주요 운영전략

    채무자 및 보증인 자진변제 유도 원매자중심의 선제적 마케팅 경매절차 관리 회생절차 관리
  • 채무일부감면(DPO)를 통한 변제유도
  • 보증인 대위변제 유도
  • 투자자 섭외에 의한채무 인수
  • 이해관계인(임차인, 유치권자, 차주거래업자, 후순위저당권자 등)을 통한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진행
  • 중개업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잠재원매자 발굴
  • 선제적 마케팅을 통한 원매자와 계약체결(채권매각, 채무인수, 입찰이행 등)을 통한 자산 처분가치 극대화
  • 매각자산의 경제적 효용가치에 근거한 매각방식(일괄 또는 개별매각)변경을 통한 낙찰가 상향
  • 저가낙찰 방지를 위한 방어적 입찰잠여 및 차순위 매수유도
  • 배당요구권자의 적정성 검토를 통한 배당손실 최소화(소액임차인, 임금채권 등)
  • 회생인가 전 선제적 마케팅을 통한 매매계약체결 유도
  • 회생절차 강제인가를 대비하여 채권자 측에 유리한 회생계획안 작성
  • 계속기업가치가 우수한 차주의 경우 적극적 회생절차 관리를 통한 대환 또는 M&A 추진
  • 계속기업가치가 미약한 차주의 경우 조사보고서 검토를 통한 청산가치 재산정 등 조속한 회생폐지 추진
  • 적극적 마케팅 전략

      AM

    • 채무자 이해관계인 대상 마케팅
      (보증인, 임차인, 유치권자, 후순위저당권자 등)
    • NPL브로커를 이용한 광범위 마케팅

      Tartget 마케팅

    • 유효수요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처분 활동 수행
      (유사업종 종사자, 현지중개업자, 투자자 등)

      SCI

    • 지점 거래처를 대상으로 한 자산 마케팅 진행
      (홍보용 전단 등)

    수익률 제고 방안 2. 자산유형별 운영전략

      -NPL 자산의 매입가격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투자자의 목표수익 시현을 위해 자산유형별 Value-up 전략 구상 및 실행

    • 일반채권
    • 가치하락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하여 자산가치 상승 및 회수시기 단축 방안 실행
      Ex)유치권에 대한 조기대응, 법률검토 등

    • 특별채권
    • - 회생기업 분석을 통한 active전략(회생인가 후 정상화, M&A추진 등) 또는 passive(회생폐지 후 환가, 회생계획 변제 등) 실행
      Ex) active전략_계속기업가치가 우수한 기업에 대하여 출자전환을 통한 경영권행사, 적극적 sales & lease back추진 등
          passive전략_계속기업가치가 기업에 대하여 조속한 회생폐지 후 민사집행법상 경매 진행, 강제인가시 경매 진행조항 삽입 등

    • 유입자산
    • -시장가치 대비 저평가된 자산에 대하여 유입 후 최유효이용분석 및 하자치유를 통한 처분방안 실행
      Ex)맹지에 대한 도로 개설, 노후 건물에 대한 리모델링 및 임대 후 매각 등

    • - 무담보채권
    • -SCI평가정보 추심조직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무담보채권 upside 발굴
      Ex)DPO, 개인회생 및 신용회복위원회 신청 유도 등

    고객사의 투자이익 극대화